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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트랜드

스페이스-X의 비전과 혁신: 인류의 우주 개척을 이끄는 기업

by 인싸플랜 2023. 5. 15.

우주 탐사의 역사를 보면 정부 주도의 사업에서 개인 기업 주도의 사업으로 변화하는 큰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주역 중 하나는 스페이스-X와 그 설립자 일론 머스크입니다. 머스크는 어린 시절부터 우주에 대한 꿈을 키워왔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스페이스-X를 설립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페이스-X의 탄생과 성장 과정을 살펴보며, 이러한 민간 우주 기업이 우주 탐사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이것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본론

스페이스-X의 탄생과 성장

일론 머스크의 우주 탐사 열정

일론 머스크는 어려서부터 우주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10대 때부터 화성 식민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대학 시절에는 화성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프로젝트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우주 개발이 정부 주도의 사업이었고, 민간인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론 머스크는 인터넷 분야에서 성공한 후, 자신의 자금과 영향력을 이용하여 우주 탐사를 위한 기업을 설립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2001년 화성이주재단(Mars Society)에 가입하고, 화성에서 온실을 만들어 식물을 재배하는 '화성 오아시스'라는 프로젝트를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시장에 나와있던 로켓들은 비싸고 낡아서 화성으로 보내기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론 머스크는 러시아에서 저렴한 로켓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협상이 결렬되었습니다. 그때 일론 머스크는 로켓에 들어가는 재료와 부품의 원가를 계산해 보니, 로켓을 직접 만드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2002년 스페이스-X를 설립하고, 자신이 투자한 1억 달러 중 1억 달러를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팰컨 1의 극적인 성공과 NASA와의 계약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의 첫 번째 목표는 저비용의 소형 발사체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팰컨 1이라는 발사체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팰컨 1은 최대 670kg의 페이로드를 저궤도로 발사할 수 있는 2단 로켓이었습니다. 팰컨 1은 자체 제작한 메린 엔진과 코세라드 구조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비용 절감과 성능 향상을 도모했습니다.

그러나 팰컨 1은 처음부터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 발사 시도에서는 발사대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발사가 취소되었습니다. 두 번째 발사 시도에서는 로켓이 공기 중에서 폭발하였습니다. 세 번째 발사 시도에서도 로켓이 공기 중에서 폭발하였습니다. 이때 일론 머스크는 회사가 파산할 위기에 처해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 직원들은 포기하지 않고 네 번째 발사 시도를 준비했습니다. 네 번째 발사 시도에서 팰컨 1은 드디어 성공적으로 궤도에 도달했습니다. 이것은 세계 최초로 사적 자금으로 만든 로켓이 궤도에 도달한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팰컨 1의 성공은 스페이스-X에게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NASA와의 계약입니다. NASA는 당시 셔틀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ISS로 화물과 인력을 수송할 수 있는 대체 수단을 찾고 있었습니다. NASA는 스페이스-X와 오라비탈 사이언시스(Oribital Sciences)라는 두 개의 우주 기업과 화물 수송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스페이스-X와의 계약 금액은 약 16억 달러였습니다.

로켓 재활용 기술의 개발과 확립

팰컨 1의 성공과 NASA와의 계약으로 자금 문제를 해결한 스페이스-X는 다음 목표로 로켓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켓 재활용 기술은 우주 개발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켓을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은 비행기를 한 번 쓰고 버리는 것과 같다고 비유했습니다. 그는 로켓의 1단 부스터를 발사 후 지상에 안전하게 착륙시키고, 다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로켓 재활용 기술은 매우 어려운 기술이었습니다. 로켓의 1단 부스터는 궤도에 도달하기 위해 초당 수천 킬로미터의 속도로 날아가야 했습니다. 그리고 발사 후에는 지구의 중력과 공기 저항에 의해 빠르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로켓의 1단 부스터를 제어하고, 지상에 정밀하게 착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연료와 정교한 조종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팰컨 1의 후속 모델인 팰컨 9를 개발하면서 로켓 재활용 기술을 시험하기 시작했습니다. 팰컨 9는 최대 22.8톤의 페이로드를 저궤도로 발사할 수 있는 2단 로켓이었습니다. 팰컨 9의 1단 부스터는 자체 제작한 메린 엔진 9기를 사용하였으며, 발사 후에는 엔진을 다시 켜서 감속하고, 지상에 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팰컨 9의 1단 부스터를 재활용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처음에는 바다 위에 떠있는 플랫폼에 착륙시키려고 했으나, 여러 번의 시도에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스페이스-X는 육지에 있는 착륙대에 착륙시키기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그 결과, 2015년 12월 22일, 스페이스-X는 세계 최초로 팰컨 9의 1단 부스터를 성공적으로 육지에 착륙시켰습니다. 이것은 우주 역사상 큰 돌파구였습니다. 스페이스-X는 이후에도 팰컨 9의 1단 부스터를 육지와 바다 위의 플랫폼에 착륙시키는 데 성공하였으며, 재사용한 로켓으로 궤도 발사를 수행하는 데도 성공하였습니다. 스페이스-X는 로켓 재활용 기술을 통해 발사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발사 주기를 단축하였습니다.

결론

일론 머스크의 우주 탐사 열정이 무대에 오르게 된 것은 스페이스-X 설립과 함께였습니다. 스페이스-X는 머스크가 투자한 자금으로 저렴한 비용의 로켓 개발을 목표로 설립되었고, 그의 노력은 팰컨 1 로켓의 성공적인 발사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는 우주산업에 있어서 민간 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NASA와의 계약을 이끌어냈고, 이로써 스페이스-X는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스페이스-X의 성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켓 재활용 기술의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우주 개발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예측대로, 로켓 재활용 기술의 성공은 우주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스페이스-X는 이 기술을 통해 발사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발사 주기를 단축하였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우주산업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는 머스크의 우주 탐사에 대한 열정과 혁신적인 사업 모델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결과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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