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ChatGPT의 활용과 글쓰기 트렌드: 퀼봇 (QuillBot)을 활용한 효과적인 한국어 번역 방법

by 인싸플랜 2023. 6. 19.

요즘 글 쓰는 데에 ChatGPT를 많이 도움 받는 분들이 계신가요? 퀼봇(QuillBot)과 함께 사용해보세요. 저는 새로운 단어나 내용이 궁금할 때마다 ChatGPT에게 묻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한국어로 ChatGPT에게 물을 때, 답변되는 문장들에 서투른 부분이 있긴 하지만, 퀼봇을 함께 사용하면 좋은점이 있습니다. 

 

더 자연스러운 한국어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해 보면 좋을지 몇 가지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이 한국어 질문으로 “보이저 1호에 대해 소개해줘” 와 영어로 질문은 “Tell me about Voyager 1”을 사용하였습니다.

 

한국어 질문에 대한 ChatGPT의 한국어 답변 (프롬프트지니 사용)

 

보이저 1은 NASA가 1977년에 발사한 우주 탐사 기기입니다. 보이저 1은 태양계의 외곽 지역을 조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탐사기는 1979년에 목성을, 1980년에는 토성을 탐사하였으며, 태양계의 외부로 향하는 첫 번째 탐사기로서 역사적인 업적을 남겼습니다. 보이저 1은 현재도 태양계 밖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2012년 8월에는 우주에서 최초로 태양계를 벗어난 우주 탐사기가 되었습니다.

이 탐사기는 여전히 송신기를 통해 지구와 통신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주에서 받은 데이터를 지구로 보내고 있습니다. 위 내용도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표현을 도출할 수 없을까 다른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음은 영어로 물어보고 영어로 답을 얻었습니다.

 

 

영어 질문에 대한 ChatGPT의 영문답변

 

Voyager 1 is a space probe launched by NASA in 1977. It was designed to explore the outer regions of the solar system. Voyager 1 conducted flybys of Jupiter in 1979 and Saturn in 1980, becoming the first spacecraft to provide detailed images and data of these planets. It achieved a historic milestone by becoming the first human-made object to enter interstellar space in August 2012. Currently, Voyager 1 is still traveling beyond the solar system. It maintains communication with Earth through its transmitter, sending back data collected from the depths of space. The probe has provided valuable insights into the outer regions of the solar system, offering information about planets, moons, Mars, and even the Sun. 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를 한국어로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ChatGPT의 영문답변을 ChatGPT를 이용하여 한국어로 번역

 

보이저 1은 1977년에 NASA에 의해 발사된 우주 탐사선입니다. 태양계의 외부 지역을 탐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보이저 1은 1979년에 목성을 지나가고, 1980년에는 토성을 지나가며 이 행성들에 대한 상세한 이미지와 데이터를 제공한 최초의 우주 탐사선이었습니다. 2012년 8월에는 역사적인 성과를 달성하여 인류가 만든 최초의 물체로서 궤도를 넘어서 교외 우주로 진입하였습니다. 현재 보이저 1은 여전히 태양계를 떠나 우주를 여행하고 있습니다. 송신기를 통해 지구와 통신을 유지하며, 우주의 심층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탐사선은 태양계의 외부 지역에 대한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행성, 위성, 화성, 심지어 태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프롬프트지니를 이용한 것보다 영어로 바꾼 후 번역을 하니 좀 더 부드러운 거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로 읽을 때 몇 가지 어색한 부분이 보입니다. “우주의 심층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는 틀린 말은 아닌데 좀 어색한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ChatGPT가 답변한 영문을 QuillBot으로 수정하여 보았습니다.

 

ChatGPT의 영문답변을 QuillBot으로 수정

 

NASA launched the spacecraft Voyager 1 in 1977. Its purpose was to investigate the solar system's furthest regions. In 1979 and 1980, Voyager 1 made flybys of Jupiter and Saturn, becoming the first spacecraft to offer in-depth visuals and data of these planets. In August 2012, it created interstellar space history by becoming the first thing made by humans to do so. Voyager 1 is still leaving the solar system as of right now. Through its transmitter, it stays in touch with Earth and transmits information gathered from the far reaches of space. The spacecraft has offered insightful information about the solar system's outermost bodies, including planets, moons, Mars, and even the Sun. QuillBot을 사용하여 수정하여보았습니다. 전체 문장을 55%를 수정하였습니다. standard 모드를 사용하였습니다. 유료버전을 사용하면 더 많은 형태의 문장으로 수정가능합니다. QuillBot으로 수정한 내용을 ChatGPT를 이용하여 한국어로 번역을 시켜보았습니다. 퀼봇을 사용하실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퀼봇 바로가기

 

 

QuillBot으로 수정 내용을 ChatGPT를 이용하여 한국어로 번역

 

NASA는 1977년에 보이저 1호 우주선을 발사했습니다. 이 우주선의 목적은 태양계의 가장 먼 지역을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1979년과 1980년에 보이저 1호는 목성과 토성을 근접 비행하며 이들 행성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각 자료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최초의 우주선이 되었습니다. 2012년 8월에는 인간이 만든 첫 번째 물체로 인터스텔라에 도달하는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보이저 1호는 현재도 계속해서 태양계를 떠나고 있습니다. 이 우주선은 송신기를 통해 지구와 연락을 유지하고, 우주 멀리에서 수집한 정보를 전송합니다. 이 우주선은 행성, 달, 화성, 심지어 태양을 포함한 태양계의 가장 바깥 체들에 대한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해 왔습니다.

 

위에서 어색하게 보였던 부분이 “ 우주 멀리에서 수집한 정보를 전송합니다.”로 훨씬 부드러운 한국어 표현이 보입니다. 또한 다른 부분들을 읽어 봐도 훨씬 표현이 풍부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면서 느낀 점은 ChatGPT와 QuillBot을 함께 사용하면 글쓰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블로그등을 작성할 때 프롬프트지니를 사용한 ChatGPT를 답변 내용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ChatGPT를 통하여 영문으로 답변을 얻은 후 QuillBot을 사용하여 수정하시고 이를 다시 ChatGPT로 번역하시면 좀 더 부드러운 표현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소개드려봅니다.

 

 

 

자동결제 상태에서 카카오주차 했는데 주차권이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

식당 주차장에 들어갔는데 내가 이미 카카오 T자동결제를 설정해 둔 곳이네요. 식당에서 주차권 받으면서 말하면 되겠지 생각했는데 식당에서는 해결해 주지 못하는 상황! 식사 후 일단 주차권

ezsciencepl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