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트랜드

소행성 :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천체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by 인싸플랜 2023. 5. 14.

소행성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행성보다 작은 천체로, 크기, 모양, 구성 등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집니다. 이러한 소행성들은 행성과 혜성과는 구별되는데, 소행성은 구형이 아니며 대기를 갖지 않습니다. 또한, 소행성이 태양에 가까워져도 코마나 꼬리를 만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소행성은 우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행성들은 우주 내부에서 행성들의 경로를 바꾸거나, 대량의 낙하물을 지구에 내리는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행성의 연구는 우주 탐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다양한 소행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행성이란 무엇인가?

 

1.1. 행성과 혜성과 차이

 

 

소행성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행성보다 작은 천체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름이 수백 미터에서 수백 킬로미터 정도입니다. 행성과 달리 소행성은 자신의 질량으로 인해 구형으로 변하지 못하고 불규칙한 모양을 유지합니다. 또한 행성처럼 자체적인 대기를 가지지 않습니다. 혜성과는 다르게 소행성은 태양에 가까워져도 코마나 꼬리를 만들지 않습니다. 이는 소행성이 암석과 금속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혜성처럼 얼음이나 가스가 증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2. 소행성의 구성과 분류

 

소행성은 색, 반사도, 스펙트럼형에 따라 C형, S형, M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C형은 탄소 함유량이 높고 반사도가 낮아 어두운 소행성으로, 소행성대의 약 75%를 차지합니다. S형은 광물 함유량이 높고 반사도가 높아 밝은 소행성으로, 소행성대의 약 17%를 차지합니다. M형은 철이나 니켈 등으로 이루어진 금속질의 소행성으로, 선 스펙트럼에서 금속 성분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관찰하였습니다.

 

 

1.3. 소행성의 발견과 이름 짓기

 

소행성은 1801년에 주세페 피아치에 의해 처음 발견된 세레스부터 지금까지 수십만 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새로 발견되는 소행성은 그 시기와 순서에 따라 임시 이름을 부여받습니다. 예를 들어 2012 DA14는 2012년 2월 후반기에 351번째로 발견된 소행성입니다. 이후 궤도가 확정된 소행성에게는 고유한 번호와 이름이 조합된 소행성명이 주어지며, 발견자가 원하는 경우 새로운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2 DA14는 367943 두엔데라는 정식 명칭이 붙었습니다.

 

 

2. 소행성대의 신비

 

2.1. 소행성대의 위치와 크기

 

소행성대는 태양계의 화성과 목성 사이에 위치한 원반 모양 영역으로, 다수의 소행성들이 모여있습니다. 소행성대는 태양으로부터 2.2에서 3.3 AU (천문단위)에 있으며, 폭은 약 1 AU 정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소행성들이 차지하는 공간은 매우 작으며, 평균적으로 각각의 소행성 사이에는 수백만 킬로미터의 거리가 있습니다.

 

2.2. 소행성대의 역사와 기원

 

소행성대는 태양계가 형성되었을 때 남아있던 재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훨씬 많은 양의 물질이 있었으나, 목성의 중력 영향으로 인해 흩어지거나 충돌하면서 줄어들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소행성대가 한때 행성 크기였던 것이 목성의 간섭으로 인해 파괴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2.3. 소행성대의 다양한 소행성군들

 

소행성대에는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소행성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몇몇 특징적인 그룹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키르크우드 갭: 목적과 공명하는 궤도를 가진 소행성들이 거의 없거나 없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2:1 공명 갭은 목적보다 반주기만큼 공전하는 궤도를 가진 소행성들이 거의 없습니다.
  • 헝가리아군: 화상과 목상 사이에 있는 작고 밝은 S형 소행성들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 팔라스군: 팔라스를 포함한 B형 또는 P형으로 분류되는 어두운 C형 소행성들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 베스타군: 베스타를 포함한 V형으로 분류되는 밝고 광물 함유량이 높은 S형 소행성들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3. 소행성 탐사의 도전과 성과

 

3.1. 탐사선이 방문한 소행성들

 

소행선을 이용하여 직접 다가가서 관찰한 소행선도 다수 존재합니다. 처음으로 방문한 탐사선은 갈릴레오 호로 1991년과 1993년에 각각 가스 프라와이다를 지나가며 많은 사진을 전송하였습니다. 이때 첫 위석인 다크릴이 발견되었습니다. 니어 슈메이커 호는 마칠틸다에 접근하는가 하면 에로스에 착륙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하야부사 호는 이타카와에 착륙하여 표본을 수집하였습니다.

 

3.2. 소행성에서 발견된 위석과 표본

 

일부 대형 또는 중형의 소행선은 자신의 중력으로 인해 작은 천체들을 끌어당겨 위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다는 다크릴이라는 1.6km 크기의 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팔라스는 페트라와 페베로라는 두 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행성에서 표본을 수집한 탐사선은 하야부사 호와 오시리스-렉스 호가 있습니다. 하야부사 호는 2005년에 이타카와에 착륙하여 약 1.5g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2010년에 지구로 귀환하였습니다. 오시리스-렉스 호는 2018년에 베누에 도착하여 2020년에 표본을 채취하였으며, 2023년에 지구로 귀환할 예정입니다.

 

3.3. 외계에서 온 소행성들

 

2017년과 2019년에는 태양계 밖에서 온 소행선이 관측되었습니다. 이들은 태양계 내부의 소행선과는 다른 궤도와 모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7년에 발견된 오우무아무아는 하와이어로 '먼 과거에서 찾아온 정찰자'라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소행선은 담배나 손가락과 같은 매우 긴 모양을 하고 있었으며, 태양에 가까워질수록 가속하는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2019년에 발견된 보리소프는 우크라이나의 아마추어 천문학자가 발견한 첫 번째 외계 천체로, 혜성과 비슷한 코마와 꼬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결론

 

소행성대는 태양계의 화성과 목성 사이에 위치한 원반 모양의 영역입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소행성들이 존재하며, 이들 중 일부는 특정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소행성 탐사는 현재 탐사선들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이전에는 이미 몇몇 소행성을 방문하여 관찰하고 표본을 수집한 성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탐사 활동은 고대부터 시작되어 외계 소행성까지 발견되었습니다. 외계 소행성은 태양계 내부의 소행성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더욱 흥미롭습니다. 이러한 소행성 탐사는 우주 탐사의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 태양계와 외계 천체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소행성 탐사는 우주 공간에서의 삶에 대한 연구와 인공위성 및 우주정거장 건설 등의 기술적 발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소행성: NASA의 지구 방어 전략

소행성이 지구를 위협에 대해 들어 보셨죠? 공룡이 멸종한 것도 소행성과의 충돌 때문이라는 설도 있지요. 혹시 모를 소행성과 지구와의 충돌을 막기 위해 NASA가 소행성의 궤도를 바꿔놓을 실험

ezscienceplan.tistory.com

 

댓글